길랭-바레 증후군(GBS)은 신체의 면역 체계가 실수로 말초 신경을 공격하여 염증, 탈수초화, 그에 따른 근육 약화, 마비, 감각 장애를 일으키고 종종 다리에서 위쪽으로 올라가며 잠재적인 합병증을 일으키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호흡 부전, 자율신경 기능 장애, 장기적인 신경학적 후유증 등이 포함되는데요. 여기에서는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1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12가지
1. 근육 약화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GBS는 일반적으로 다리의 약화로 시작되며 빠르게 진행되어 팔과 상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점으로 인해 걷기, 계단 오르기 또는 근력이 필요한 일상적인 작업 수행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개인이 완전히 마비될 수도 있습니다.
2. 따끔거리는 감각(감각이상)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감각이상은 종종 손, 발, 팔 또는 다리에 따끔거림, 따끔거림 또는 찌르는 듯한 느낌과 같은 비정상적인 감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감각은 처음에는 경미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근육 경련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근육 경련은 신경 손상 및 근육 약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자발적 수축은 고통스러울 수 있으며 움직임과 이동성에 추가적인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피로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허약함과 이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상당한 피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GBS 환자는 최소한의 노력 후에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일상 활동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호흡 곤란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심한 경우 GBS는 호흡과 관련된 근육에 영향을 미쳐 호흡 곤란 및 호흡 곤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숨가쁨, 얕은 호흡 또는 심지어 호흡 부전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기계적 환기가 필요합니다.
6. 반사 상실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GBS가 반사 신호 전달을 담당하는 신경을 손상시키므로 무릎 반사와 같은 반사가 완전히 감소하거나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사 신경의 부재는 이 질환의 임상적 특징입니다.
7. 통증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GBS는 둔한 통증, 작열감,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 등 다양한 유형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영향을 받은 근육이나 신경에 국한될 수도 있고, 더 일반화되고 광범위해질 수도 있습니다.
8. 삼키기 어려움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삼키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 약해지면(삼킴곤란) 먹고 마시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개인이 안전하게 삼킬 수 없는 경우 질식 또는 흡인성 폐렴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9. 심박수 및 혈압의 변화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GBS는 심박수 및 혈압과 같은 비자발적인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개인은 이러한 활력 징후의 변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0. 방광 및 장 기능 장애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GBS의 신경 손상은 방광과 장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여 요폐, 요실금, 변비 또는 변실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관리 전략이 필요합니다.
11. 온도 및 촉각에 대한 민감성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GBS를 앓고 있는 일부 개인은 영향을 받은 부위의 온도 변화 또는 접촉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높아진 민감도는 불편함 증가부터 과장된 통증 반응까지 다양합니다.
12. 마비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 심한 경우 GBS는 급속히 진행되어 완전한 마비가 되어 사지나 기타 영향을 받은 신체 부위를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이 마비는 신경 손상 정도와 치료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따라 일시적이거나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